체육시설주 홈 안전신문고

안전나눔터

2023년 안전안심 체육시설 우수사례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작(짐스 대구 침산직영점)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4.03.13

최우수상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 수영모로 구분하는 어린이 안전 시스템. 안전관리 키워드. #레일구분 #아동학대예방교육 #DB. 체육시설명 짐스대구 침산직영점. 운동면적 449.703㎡. 설립일자 2020년 3월 2일. 소재지(주소) 대구광역시 북구 성북로 36,3층. 이용자수 약 400명(1주).  운영시간 평일 13:00~21:30, 토요일 08:00~16:30. 업종 종목 교육서비스업/체육교습업, 대표자 김익현, 주이용층 6세~13세(초등학생) 어린이 안전을 위한 맞춤형 시설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생존 수영 교육이 의무화됐다. 이에 발맞춰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은 어린이 전용 수영장을 설계했다. 기존 수영장은 수심이 깊고 화학약품을 사용한 수질관리로 주 이용자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도면부터 시공까지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이 직접 참여했다. 수심은 1m로 설계하고 수질은 친환경 해수풀 24시간 정화시스템으로 개선했다. 지하가 아닌, 지상층에 어린이 수영장을 만들면서 누수방지와 구조를 보강하여 어린이 수영장 건물을 조성했다. 수온은 사계절 내내 이용할 수 있는 32도~34도로 유지했다. 또 어린이 맞춤 이동 동선 등을 고려한 샤워장, 탈의실, 케어존 등을 설치하여 어린이 수영 교육을 최적화했다. 수경(물안경)과 수영복을 미리 챙기지 못한 경우를 대비해 렌탈 서비스도 마련해두었다. 교구도 교육생의 수영 수준에 맞춰 차별화하여 제작했다. 특히 수영모를 6개 단계별 색상으로 구분했다.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 아이들을 집중적으로 관찰해 자칫 놓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도록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레인당 교육 인원수는 4명으로 제한해 쾌적한 수업 환경을 만들었다. 또한 실시간 CCTV를 설치한 뒤 학부모가 휴대폰을 통해 자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안전망을 넓혀 사고를 즉각 발견하고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그 결과,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 운영 이래 안전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안전한 체육시설로 자리매김하였다. 자체적인 아동 학대 예방교육 시행. 사회 곳곳, 아동학대 사건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아동 학대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성인 지도자에게 아동 학대 범주를 충분히 인지시켜야 한다. 주로 20~30대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은 매월 직원 교육을 진행했다. 직원 채용 시에는 아동 학대, 성범죄 이력 조회에서 더 나아가 아동 학대 예방에 대한 각서를 작성하게 했다.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신고 의무자 교육은 법정 기간인 연 1회가 아닌, 분기당 1회로 실시해 경각심을 끌어올렸다. 또 아동 학대를 넘어 직장 내 필요한 사회교육을 선별해 월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특히 산업안전 교육은 재난대응, 응급처치, 차량 안전, 스포츠 안전 등의 다양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뤘다. 단순히 자료 배부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교육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결과 보고서 및 서명을 받아 신뢰를 높였다. 10년 노하우 담긴 문서의 데이터베이스화. 안전한 체육시설 관리를 위해서는 과거의 안전 운영 기록(아차사고, 사고 위험 분석 내용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에 짐스 대구 침산직영점은 일찍이 대처해 왔다. 우선 스포츠센터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분야별로 업무 분장했다. 또 담당관 책임제를 도입해 직원들에게 주간 회의록을 작성하게 하고 각 지점장부터 부장, 대표이사 순으로 보고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전국에 흩어진 지점별 회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공유하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화상회의로 전 지점 간 소통을 유지하고 개선 방안을 찾아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썼다. 이러한 데이터 관리는 대표자의 10년 운영 노하우에 기반한다. 꼼꼼한 데이터 관리로 지점마다의 위험 요인, 시설 보수, 고장, 재고 부족, 컴플레인 등 특이 사항을 즉각 발견하고 발 빠른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 숫자로 보는 안전안심.  어린이 이용 가능 수심 설계 1m. 1레일당 교육 인원 제한 4명. 수영장 운영 이후 안전사고 발생 건수 0건. 

 

* 짐스컴퍼니에서 대한민국 체육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짐스만의 노하우가 담긴 주간회의 문서 양식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첨부파일